IT 정보

가상현실(VR) 미래전망 기술

이탬 2016. 6. 20. 16:18


앞으로 미래에 적용될 IT기술중에 VR이라고 하는 가상현실기술이 있습니다.


VR이란 Virtual Reality=가상현실 입니다.

앞으로 군사, 오락, 영화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예전에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봤던 장면들이 현실화되고있습니다.


VR은 가상현실이지만 잠재적인 급성장가능성을 가지고 있어서 전셰계적으로 주목하고있는 기술입니다.


가상현실이 실생활에 접목이 된다면

앞으로는 그림을 보는것이 아닌, 실제로 장소를 경험할 수 있고

어떤 물건의 리뷰만 살펴보는것이 아니라 VR을통해 실제로 사용해보게 되어서, 컴퓨터로 생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보고, 듣고, 느끼면서 데이터와 사람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것입니다.


즉, 어떤 특정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고, 실제로 사람이 해당 환경에서 체험/경험을하게 되는건데요.







예전에 시뮬레이션과는 다르게 일방적인게 아니라, 사용자가 체험까지 가능하게되는 기술입니다.

예를들어 물에 대한 공포가 있는사람이 실제로 바다에 들어가지 않아도 시각적상황을 실제처럼 유사하게 체험하여, 공포감을 극복해나가는 치료도 가능하게됩니다.


2014년 페이스북이 오큘러스(VR기기개발 및 SW개발업체)를 약 2조에 인수한것만 봐도 고부가가치 산업이 될것으로 전망됩니다.


2020년에는 VR의 세계 시장규모가 약 13조에 이를것으로 전망된다고하니 IT선두기업들에서 기술력확보에 노력하고있습니다.







앞으로 VR이 적용될 분야별 예측 사례


- 의료

* VR을 이용한 각종 신경 치료

* 각종 재활치료 및 원격 진료


- 공연/전시

* 유명 미술관/박물관 재현/체험

* VR 테마파크


- 자동차

* 차량 구매 전 VR을 통한 차량 내/외장 선택


- 교육

* VR을 이용한 가상의 현장교육

* VR을 이용하여 각종 정비교육 및 전문화기술 체험교육



앞으로 적용될 여러가지 사례들이지만 이것외에도 더 다양한 사례들이 실생활에 접목될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VR기술의 최고보유국은 미국이며, 다음으로 유럽, ㅇ리본, 한국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의 기술수준은 미국의 약 70%정도이고, 기술격차는 2-3년정도 라고합니다.


수년내에 우리생활에 적용될 VR이 얼마나 실생활을 바꿔놓을지 궁금하네요.